티스토리 뷰

건강정보

펙틴은 무엇입니까?

위네임 2022. 10. 2. 12:00
반응형

펙틴은 무엇입니까

 

 

개요

 

펙틴은 과일과 채소에서 발견되는 독특한 섬유질입니다.

 

다당류로 알려진 용해성 섬유질로 소화 불가능한 당의 긴 사슬입니다. 액체가 있는 상태에서 가열하면 펙틴이 팽창하여 젤 형태로 변하여 잼과 젤리를 위한 훌륭한 증점제 역할을합니다.

 

대부분의 펙틴 제품은 사과 또는 감귤 껍질로 만들어지며, 둘 다이 섬유질의 풍부한 공급원입니다.

 

이 글에서는 펙틴이 무엇인지, 영양 성분과 건강상의 이점, 사용 방법을 검토합니다.

 

 

영양 및 용도

 

펙틴은 섬유질이며 칼로리나 영양소가 거의 없습니다. 잼과 젤리의 핵심 성분이며 수용성 섬유질 보충제로 사용됩니다 .

 

 

영양물 성분

 

펙틴은 영양을 거의 제공하지 않습니다.

 

액체 펙틴 1 온스 (29g)에는

 

  • 칼로리 : 3
  • 단백질 : 0g
  • 지방 : 0g
  • 탄수화물 : 1g
  • 섬유질 : 1g

 

분말 펙틴은 비슷한 영양소 함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액체 형태나 분말 형태에는 상당한 양의 비타민이나 미네랄이 포함되어 있지 않으며 모든 탄수화물과 칼로리는 섬유질에서 비롯됩니다 .

 

, 펙틴 건조 믹스라고하는 일부 제품에는 설탕과 칼로리가 추가 되어 있습니다 . 이 혼합물은 잼과 젤리를 만드는 데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펙틴의 용도

 

펙틴은 주로 식품 생산 및 가정 요리에 농축제로 사용됩니다.

 

상업적으로 생산된 수제잼, 젤리 및 보존 식품에 추가됩니다. 마찬가지로 맛을 낸 우유와 마실 수 있는 요구르트에 안정제로 첨가 할 수 있습니다 .

 

가정용 주방용으로 펙틴은 흰색 또는 밝은 갈색 분말 또는 무색 액체로 판매됩니다.

 

펙틴은 수용성 섬유 보충제로도 사용되며 종종 캡슐 형태로 판매됩니다. 수용성 섬유질은 변비 완화, 콜레스테롤 및 중성 지방 수치 감소, 혈당 개선 , 건강한 체중 증진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이 섬유는 일부 약물에 사용되는 시간 방출 코팅의 핵심 구성 요소입니다.

 

 

펙틴의 효과

 

펙틴 보충은 몇 가지 잠재적인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혈당 및 혈중 지방 수치를 개선합니다.

 

쥐를 대상으로 한 일부 연구에 따르면 펙틴이 혈당 수치를 낮추고 혈당 관련 호르몬 기능을 개선하여 제 2 형 당뇨병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인간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혈당 조절에 대한 동일한 강력한 효과가 관찰되지 않았습니다.

펙틴은 또한 소화관의 콜레스테롤과 결합하여 흡수되지 않도록 하여 혈중 지방 수치를 개선하여 심장 질환의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57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한 한 연구에서 하루에 15g의 펙틴을 투여 받은 사람들은 대조군에 비해 LDL (나쁜) 콜레스테롤이 최대 7 % 감소했습니다.

 

동물 연구는 또한 이러한 보충제의 콜레스테롤 및 혈 지방 감소 특성을 입증했습니다.

그러나 펙틴이 혈당과 지방 수치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더 잘 이해하려면 인간에 대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결장암 위험 감소

 

한 시험관 연구에서는 펙틴이 결장암 세포를 죽였습니다 .

또한,이 섬유는 결장암 세포 형성을 유발할 수 있는 염증과 세포 손상을 감소시켜 결장암의 위험을 줄여줍니다.

 

연구자들은 펙틴이 갈렉틴 -3과 결합하고 흡수를 억제함으로써 결장암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이론화합니다.

 

테스트 튜브 연구에 따르면 펙틴은 유방암, 간암, 위암 및 폐암 세포를 포함한 다른 유형의 암 세포를 죽였습니다.

 

그러나 펙틴이 인간의 암에 미치는 영향과 영향을 이해하려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건강한 체중을 촉진합니다

 

펙틴은 또한 건강한 체중을 촉진 할 수 있습니다.

 

인간 연구에서 섬유질 섭취 증가는 과체중 및 비만의 위험 감소와 관련이 있습니다. 섬유를 충전하고, 가장 높은 섬유 식품과 같은 저 섬유질 음식보다 칼로리가 낮기 때문입니다.

 

또한 동물 연구에 따르면 펙틴 보충제가 비만 쥐의 체중 감소와 지방 연소를 촉진한다는 사실이 입증되었습니다.

 

특히 쥐를 대상으로 한 한 연구에 따르면 펙틴이 고단백 식단보다 포만감을 촉진하고 칼로리 섭취를 더 많이 줄였습니다. 유사한 연구에서 펙틴이 생쥐의 포만감 (포만감) 호르몬 수치를 증가 시켰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위장 문제에 도움

독특한 겔화 특성을 가진 수용성 섬유 인 펙틴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소화를 돕습니다.

 

수용성 섬유질은 물이 있으면 소화관에서 젤로 변합니다. 따라서 대변을 부드럽게 하고 소화관을 통과하는 물질의 이동 시간을 단축하여 변비를 줄입니다.

 

또한 수용성 섬유질은 장에 살고 있는 건강한 박테리아의 식품 공급 원인 프리바이오틱스입니다.

 

변비가 있는 80 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한 4 주 연구에서 매일 24g의 펙틴을 섭취 한 사람들은 장내 건강한 박테리아가 더 많았고 대조군보다 변비 증상이 더 적었습니다.

 

또한 일부 동물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보충제는 장내 세균의 건강을 개선하여 염증을 줄이고 위장 증상을 개선 할 수 있습니다.

 

또한,이 독특한 섬유질은 장 내벽 주위에 보호 장벽을 형성하여 유해한 박테리아가 몸에 들어가는 것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잠재적인 단점

 

펙틴에는 부작용이 거의 없습니다.

 

, 소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일부 사람들에게 가스 나 팽만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원산지 식품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에는 피해야합니다. 대부분의 상업용 제품 및 보충제는 사과 또는 감귤 껍질로 만들어집니다.

 

이러한 제품에 대해 우려 사항이 있으면 담당 의료 제공자에게 문의하십시오.

 

 

식단에 펙틴을 추가하는 방법

 

식단에 펙틴을 추가하는 한 가지 방법은 사과와 같이 이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더 많이 섭취하는 것 입니다.

 

거의 모든 과일과 채소에는 약간의 펙틴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다양한 식물성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섭취량을 늘리는 훌륭한 방법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잼과 젤리는 펙틴으로 만들어 지지만 잼이나 젤리를 더 많이 먹는 것은 식단에 펙틴을 더 많이 포함시키는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잼과 젤리는 소량의 섬유질만 포함하고 설탕과 칼로리가 높습니다 . 따라서 적당히 먹어야 합니다.

 

게다가, 일반적으로 캡슐 형태로 보충제 형태로 펙틴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 이 보충제는 종종 사과 또는 감귤 껍질로 만들어집니다.

 

그리고 아래의 영상에서 처럼 귤피차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결론

 

펙틴은 강력한 겔화 능력을 가진 수용성 섬유입니다. 일반적으로 잼과 젤리를 두껍게 하고 안정화 시키는 데 사용됩니다.

 

잠재적인 건강상의 이점이 많지만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더 잘 이해하려면 인간에 대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다양한 과일과 채소를 섭취하는 것은 펙틴 섭취를 늘리는 좋은 방법입니다.

 

 

 

 

 

또 다른 관련 글

 

몸빵을 키우고 싶나요? 신체에 방어력을 키우는 9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몸빵을 키우고 싶나요? 신체에 방어력을 키우는 9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신체에 면역력을 높히는 9가지 방법 요즘시기라고 해서 집에서만 있을 수 없습니다. 집밖으로 나가 일도 해야되고 사람들도 만나할 때도 있습니다. 이럴때 일수록 면역력에 중요성을 알게 됩니

cupangpartners.tistory.com

 

반응형
댓글